User Tools

Site Tools


환율

환율

환율은 어떤 국가의 화폐를 다른 국가의 화폐로 교환할 때의 교환 비율을 일컫는다. 한국의 원(\)처럼 기축통화가 아닌 경우, 환율이 높다는 말은 타국의 화폐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자국의 화폐의 양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런 의미로 환율이 높다고 사용할 때는, 환율의 단위가 (자국의 화폐 단위)/(타국의 화폐 단위)가 된다. 차원분석 만세.

현대 경제학을 이해하는데 있어 금리와 함께 쌍벽을(정확히는 1/3씩 중요하다고 들은 것 같은데 나머지 하나가 기억 안남) 이루는 요소라고들 한다. 근데 난 잘 이해를 못하겠다. 가장 직접적으로는 수출입 기업들에게 영향을 주는 변수다. 환율이 높다면, 수출 기업에 있어서는 자국 화폐로 같은 가격을 유지하더라도 타국 화폐로 가격이 낮기 때문에 더 적은 돈을 받아 불리… 할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가격 경쟁력이 생기기 때문에 호재! ……지만 원자재를 수입한다면 원자재 가격 상승때문에 힘들…수도 있지만 어쨌든 계산을 안해보면 몰라! ……하여튼 개판 복잡하다.

덕후들은 그냥 환율 높으면 살기가 힘들다. 특히 엔화. 달러도 꽤나. 내가 경제력이 생겨서 일본도 놀러가고 제대로 된 덕질을 하기 시작한 이래로 계속 높은 것 같아…

약간 의미를 확장해서, 경제적인 분석 대상이 되는 다른 교환 비율을 환율이라고 부르…지는 않는 것 같다. 하지만 시급같은 것도 훌륭한 환율 아닐까 싶다. 금전에 대한 노동의 가격… 이건 솔직히 좀 높았으면 좋겠는데.

환율.txt · Last modified: 2012/02/19 15:44 by masya